세무전문가와 함께하는 이동노동자 세무교육 진행
관리자
view : 135
2월 22일(목) 15:00 아산시비정규직지원센터 교육실에서는 특수고용 이동노동자(대리운전 · 배달)분 들의 2024년 5월 종합소득세 신고를 앞두고 “세무전문가와 함께하는 아산지역 이동노동자 종합소득세 신고를 위한 세무교육”을 충남이동노동자종합지원센터와 아산시비정규직지원센터가 공동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이날 세무교육은 이시헌 세무사가 ▲이동노동자(배달·대리)세금관련 기본 개념, ▲배달·대리 업체의 원천징수 관련 체계, ▲배달·대리기사의 업종코드 및 분류, 기준경비율과 단순경비율 ▲배달·대리기사 신고유형을 기존사업자와 신규사업자로 분류하여 안내, ▲종합소득세의 계산구조와 소득공제, 세액공제, 가산세, 과세표준 ▲사례를 중심으로 한 단순경비율과 기준경비율 신고 방법 ▲간편장부 신고 등 종합소득세 신고와 관련하여 필요한 부분을 상세히 설명해 주었습니다.
교육에 참여했던 배달·대리노동자들 세무신고와 관련하여 궁금한 부분에 많은 질문이 쏟아지는 등 관심이 높아, 이날 예정했던 교육시간보다 1시간여를 초과하여 총 2시간가량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교육은 충청남도와 이동노동자종합지원센터가 아산·당진·서산·천안비정규직지원센터와 공동으로 5월 이동노동자의 종합소득세 신고와 관련하여 진행하는 교육으로 천안, 아산, 당진, 서산을 중심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5월에는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영상교육도 계획 중입니다.
아산시비정규직지원센터는 배달·대리기사 등 이동노동자의 권리보호와 안전한 노동을 위해 간담회, 혹서기 · 혹한기 생수나눔과 방한용품지원, 안전용품 지급 등 지속적인 소통과 실태조사를 통한 지원방안을 모색해 나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