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 2024년 비정규직/취약노동자 건강과 생명안전보호를 위한 사업 중점
관리자
view : 158
아산시비정규직지원센터는 2024년 비정규직 취약노동자의 생명안전과 건강권보호를 위한 사업에 중점을 두고 사업계획과 준비를 차근차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충남근로자건강센터와 상시적 협력체계 구축을 위해 2023년 업무협약을 진행하고, 지속적이고 다양한 사업연계를 통해 사업의 안정과 다양화를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지난 2024년 1월 22일 14:00, 25일 14:00 충남근로자건강센터에서 2024년 공동주택 종사자건강권보호 사업을 위한 업무회의를 진행하고 지역별사업시기, 방법과 업무조정, 프로그램에 대한 논의와 아산지역을 중심으로 한 시범사업과 관련된 내용에 협의를 진행하였습니다.
아산비정규직지원센터는 취약노동자의 안전과 건강권보호를 위해 2022년부터 공동주택에 종사하는 경비원, 미화원, 관리종사자를 대상으로 △기초건강상담, △근골격계예방을 위한 프로그램 진행, △휴게시설개선지원, △공동주택관리종사자를 위한 스트레스관리 프로그램을 충남근로자건강센터와 연계하여 진행 해 왔습니다. 2024년에는 기존사업에 더 해 2024년 시범사업으로 △공동주택 3곳에는 위험성평가를 진행하고, △다른 3곳에는 유해·위험물질을 조사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컨설팅과 교육 등 지원 사업을 진행 할 예정입니다.
또한, 제조업 50인미만 소규모제조업사업장의 위험·유해요소에 대한 개선사업으로 ‘노동자 참여형 작업환경개선사업’을 시범사업으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노동자들이 일하는 현장에서 사업주와 노동자가 함께 위험요소를 찾아 개선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으로 전문기관과 연계하여 진행하기 위해 준비 해 나가고 있습니다. ‘노동자 참여형 작업환경 개선사업’은 작지만 가능한 것부터! 간단한 것부터 단계적으로! 현장을 가장 잘 아는 노동자의 직접참여로부터 시작하는! 사업입니다.